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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교육의 참여자 이해론 (1)

스포츠 교육의 참여자 이해론

1. 스포츠 지도자

1) 스포츠 교육의 참여자 이해론 학교체육 지도자

스포츠 교육의 참여자 이해론의 학교체육을 지도하는 사람에는 체육 교사와 강사가 있다.

■ 체육 교사

스포츠 교육의 참여자 이해론의 초·중등학교 체육 교사 자격증이 있는 사람 중에서, 초·중등학교 교사 임용고사에 합격한 후 초·중등학교에 발령받아 교사로 근무하고 있는 사람을 체육 교사라고 한다.

체육 교사는 체육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교육 전문가이다. 즉 체육 교사는 학생들의 신체와 정신이 조화롭게 발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정규 체육수업을 담당하는 것이 주된 업무이다. 그 밖에 체육교육과 관련 있는 행정업무, 운동부 업무, 교과 업무와 담임교사로서의 업무도 수행한다.

그뿐만 아니라 학교체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체육 프로그램의 계획·조직·운영·관리 등의 업무도 관장하고, 방과 후의 스포츠클럽 활동이나 체육활동에도 적극적으로 관여한다.

그러므로 체육 교사는 학생들에게 체육활동을 가르칠 수 있는 실기 능력뿐만 아니라, 인간을 가르치는 교사로서 자질을 갖추어야 하고, 체육과 교육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함께 바람직한 인간상도 갖추고 있어야 한다.

■ 스포츠 강사

스포츠 교육의 참여자 이해론의 초·중등학교에서 정규 체육 수업의 진행을 보조하거나 방과 후 스포츠 클럽활동을 지도하는 사람을 스포츠 강사라고 한다. 스포츠 강사는 초등학교 2급 정교사, 중등학교 체육 2급 정교사, 실기교사, 생활 스포츠지도사의 자격증 중 하나 이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 중에서 계약을 통하여 학교의 장이 1년 단위로 임용한다.

스포츠강사는 체육 교사의 업무를 보조하는 것이 주된 업무이고, 방과 후 스포츠클럽 활동을 통해서 학생들의 체력을 증진하고 학교폭력과 성폭력을 예방하는 것도 아주 중요한 업무이다.

스포츠강사는 학생들이 체육수업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즐거운 스포츠활동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장차 성인이 되어서도 생활체육에 지속해서 참여할 수 있는 안내자의 역할도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스포츠강사는 학교의 각종 체육활동과 행사 또는 경기 운영에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하고, 학생들의 건강관리와 스포츠기술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소양을 갖추어야 한다.

2) 스포츠 교육의 참여자 이해론 생활 스포츠지도자

스포츠 교육의 참여자 이해론의 직장, 체육시설, 스포츠동호회, 사회단체, 지역사회 등에서 생활체육인(자발적으로 체육활동에 참여하는 일반인)을 지도하는 사람을 생활 스포츠지도자라고 한다.

생활 스포츠지도자는 생활 스포츠지도사, 유소년스포츠지도사, 장애인스포츠지도사, 노인스포츠지도사, 건강 관리사 중에서 하나 이상의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생활 스포츠지도자는 생활 스포츠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참여자의 욕구를 최대한 만족시키며, 창의적인 지도력을 갖추고 있어야 할 뿐 아니라, 해당 종목에 대한 실기 능력과 함께 건강과 스포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생활 스포츠지도자는 활발하고 강인한 성격을 갖추어야 참여자들로부터 친근감과 신뢰감을 받을 수 있고, 참가자의 성별, 연령, 사회계층, 교육 수준 등과 관계없이 모든 참가자를 동등하게 대우하고 지도해야 한다.

생활 스포츠지도자가 담당해야 할 업무에는 생활 스포츠 활동의 목표 설정, 효율적인지도 방법의 개발, 생활 스포츠 프로그램의 개발, 생활 스포츠에 대한 연구, 생활 스포츠 기구의 운용 또는 개발, 생활 스포츠 관련 재정의 관리 등이 있다.

3) 스포츠 교육의 참여자 이해론 전문 스포츠지도자

스포츠 교육의 참여자 이해론의 학교 운동부, 실업팀, 프로스포츠팀 등에서 선수들을 지도하는 코치나 감독을 전문 스포츠지도자라고 한다.

전문 스포츠지도자는 전문 스포츠지도자 자격증이 있어야 하고, 선수와 팀의 기량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 해당 종목의 전문적인 실기 능력, 스포츠과학의 전문적인 지식, 전문적인 스포츠 지도력 등을 반드시 갖추고 있어야 한다.

전문 스포츠지도자는 각 선수의 능력을 빨리 파악하여 장점을 살려주고, 단점은 보완해줄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또한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여 선수를 지도하려고 하는 사명감과 도덕성을 갖추어야 한다.

전문 스포츠지도자가 담당하는 업무에는 팀의 감독이나 코치 이외에 경기단체의 임원, 체육시설의 경영, 체육학 연구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경우도 많다.

4) 스포츠 교육의 참여자 이해론 스포츠지도자의 교육

■ 체육 교사의 일반적인 기능

스포츠 교육의 참여자 이해론의 성공적인 체육 교사는 교육할 과제에 대하여 폭넓은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서 자신의 역할에 대한 전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신임교사는 실기교육을 할 때 학생들 틈에 끼어 있는 반면에, 경험이 많은 교사는 학생들의 밖에서 교육환경과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확인한다.

다음은 경험 있는 체육 교사들이 수업하는 과정을 설명한 것이다.

안전한 교육환경을 유지한다.

노련한 체육 교사는 학생들에게 안전교육을 하고 안전을 강조한다. 어떠한 경우라도 안전하지 못한 상태에서 수업이 진행되어서는 안 된다.

학생들에게 수업과제를 명확하게 인식시킨다.

수업을 시작하기 직전에 학생들에게 수업과제를 다시 한번 확인시켜야 한다. 그래야 교사가 의도한 방향으로 수업이 진행될 수 있다. 한 번의 시범을 보고 학생들이 잘 따를 수 있으면 좋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가끔 있다. 학생들이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 이해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중의를 집중하지 않았거나 수업에 관심이 없는 경우에는 교사가 하고자 하는 의도를 다시 한번 확인시켜주어야 한다. 학급 학생들 대부분은 과제를 수행하였고 일부 학생들만이 수행하지 못한 경우에는 그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다시 교육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생산적인 교육환경을 유지한다.

과제를 이해하지 못하였거나 과제에 무관심한 학생들이 발견되었을 때는 그 원인과 학생들의 반응을 조심스럽게 살펴보아야 한다. 학생들이 과제에 무관심한 원인은 과제가 그 학생에게 적합하지 않거나 과제의 내용 구성이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럴 경우에는 일정한 시간을 주면서 과제를 수행하게 하든지, 집중적인 과제를 부여하든지, 아니면 통제하기 쉬운 형태로 과제를 다시 구성해야 한다.

과제를 시작한 다음에 학생들이 점차 과제에 대한 흥미를 잃어 가는 경우도 있다. 그 원인은 수업의 속도 때문이다. 수업의 속도가 너무 빠르거나 너무 느리면 운동 기술을 연마하다가 흥미를 잃게 된다. 위의 두 가지 경우 모두 학생들의 흥미를 다시 불러일으켜서 생산적인 수업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학생들의 반응을 관찰하고 분석한다.

학생들의 반응을 관찰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교육 기술이다. 교사가 과제를 얼마만큼이나 이해하고 있는지? 학생들의 성향은 어떠한지? 과제의 내용은 얼마나 복잡한지? 등에 따라서 관찰의 정확도가 달라진다. 관찰 대상 학생 수와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서 관찰한 것인지를 교사가 먼저 정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관찰의 효과가 경감되거나 학생들의 주의를 흩어지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