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포츠 교육학 2. 스포츠 교육의 참여자 이해론(2)

스포츠 교육학

스포츠 교육의 참여자 이해론(2)

1) 스포츠지도자

(4) 스포츠지도자의 교육

학생들에게 반응을 보인다.

스포츠 교육학 2. 스포츠 교육의 참여자 이해론(2) 학생들에게 반응을 보인다는 것을 다르게 표현하면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다.

피드백의 형태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평가적 피드백 : 학생들이 이미 행한 행위에 대한 반응. 잘했어!
  • 교정적 피드백 : 학생들이 앞으로 행할 행위에 대한 반응. 그렇게 던지면 공이 옆으로 나가!
  • 합치적 피드백 : 학생들에게 요구한 과제를 잘 수행하고 있을 때의 반응. 아주 정확해.
  • 불합치적 피드백 : 학생들에게 요구한 과제를 잘못 수행하고 있을 때의 반응. 아직도 못 고쳤군!
  • 일반적 피드백 : 일반적인 평가
  • 특정적 피드백 : 특정한 행위에 대한 평가

개인 또는 소그룹을 위해서 과제를 변경한다

수업 중에 설정한 과제의 수준을 변경시킴으로써 잘못하는 학생 개인이나 소그룹 과제에 몰입할 수 있게 만든다.

■ 기능 중심 교사 교육과 탐구 중심 교사 교육

“학생을 가르치는 일”은 “주어진 교육목표를 성취하는 과정”이고, “학생을 잘 가르친다.”는 것은 “효율적으로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기능 중심 교사 교육이다. 그러므로 기능 중심 교사 교육에서는 체육 교사는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기능인에 불과하고, 교육 목표를 설정하는 교육학자는 유능한 전문인이 된다.

1990년대에 영구의 교육학자 스텐하우스가 “교사가 하는 일(학생을 가르치는 일)은 전문연구자(교육학자)에 의해서 연구되어야 하지만, 교사 자신에 의해서도 반드시 연구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시작된 것이 탐구 중심 교사 교육이다.

탐구 중심 교사 교육에서는 “교사는 자신이 하는 일을 개선하기 위해서 반드시 탐구적인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 즉 교사가 행하는 수업이 바로 연구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사 자신이 행한 수업 과정에 대하여 반성적 성찰을 하지 아니한다면 전문성의 향상은 기대할 수 없고, 교육학자가 책상에 앉아서 머릿속으로 생각함으로써 전문지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수업을 실천하는 상황 속에서 교사 자신이 반성하며 대화함으로써 전문 지식이 얻어진다는 것이다.

2) 스포츠학습자

스포츠 교육학 2. 스포츠 교육의 참여자 이해론(2) 스포츠 교육을 경쟁적이고 제도화된 신체활동 즉, 스포츠 활용법을 가르친다는 좁은 의미로 생각하지 않고, 일상생활에서 행하는 건강 활동, 무용, 캠핑 등 다양한 신체활동을 모두 포함하고 그 지식과 문화까지도 포괄적으로 가르친다고 넓은 의미로 생각하면 스포츠 교육을 배우는 학습자는 모든 연령대의 모든 사람으로 확대된다.

그러므로 스포츠학습자를 생애주기별로 구분하고, 각 주기에 알맞은 운동을 선택하여 학습하고 운동을 생활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 아주 중요하다.

(1) 학습자의 상태

스포츠 교육학 2. 스포츠 교육의 참여자 이해론(2) 스포츠를 지도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지도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그리고 스포츠를 학습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학습효율을 올리기 위해서 학습자의 상태를 확실하게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학습자의 기능 수준 : 과거의 학습경험에 의해서 학습자가 이미 습득한 기능 수준을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이미 습득한 기술을 가르치려고 하면 학습자가 흥미를 잃을 것이고, 전혀 학습되지 않은 어려운 기술을 가르치려고 하면 학습자가 상처를 입거나 운동을 그만두어 버리게 된다.
  • 학습자의 체격 및 체력 : 각 종목의 운동선수들은 종목의 특성에 적합한 신체조건을 갖추고 있다. 그러므로 학습자의 체격과 체력 등 학습자의 신체조건에 알맞은 운동을 선택해서 실행하는 것이 좋다.
  • 학습자의 학습 동기 : 학습 동기가 학습활동과 학습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학습자는 스스로 운동을 열심히 하려고 노력해야 하고, 지도자는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 학습자의 발달 수준 : 성별과 연령에 따른 발달 수준과 각 개인의 환경에 따른 자이 등 개인차를 고려해서 운동하도록 해야 한다.
  • 학습자의 인지능력 : 주어진 과제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그러므 지도자는 학습자의 인지능력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 학습자의 감정조절 능력 : 운동을 배우는 선수가 화를 잘 낸다거나 시합 전에 심하게 불안을 느낀다면 자신의 운동능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다. 그러므로 학습자의 감정조절 능력을 파악해서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2) 생애주기별 발달 특성

스포츠 교육학 2. 스포츠 교육의 참여자 이해론(2)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해 나가는 개인 생애의 일정한 단계별 과정을 생애주기라 하고, 보통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년기, 중년기, 노년기로 구분한다.

개인이 생애 주기를 거치는 동안 단계마다 수행해야 할 역할이나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업을 발달과업이라 하고,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생애주기 각 단계의 진행 순서와 중요 발달 과업은 일반적으로 비슷하게 나타난다. 각 시기의 발달 과업은 서로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서 앞 단계에서 발달과업을 제때 성공적으로 성취하지 못하면 다음 단계의 생활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 영아기

영아기는 생후 24개월까지로, 자기 몸을 스스로 움직이고 이동할 수 있게 되는 시기이다. 일생을 통해 신체와 운동 발달에서 가장 급속한 발달을 보이며, 의사소통 수단이 되는 언어를 습득하기 시작하여 기본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된다.

  • 발달특징 : 대뇌 발달, 감각 기관 발달, 근육 발달, 인지 발달, 언어 발달
  • 발달과업 : 젖 때기, 걷기, 말하기, 돌보아주는 사람에 대한 신뢰와 애착 형성하기

■ 유아기(4~5세)

유아기는 만 3~5세까지로, 대근육 운동능력이 발달하여 움직임이 많아진다. 유아기는 언어를 습득하고 발전시키는 시기로, 인지 지능이 급속하게 발달한다. 자기주장이 강해지고, 주변 환경에 대해 탐색하며 기본 생활 습관과 사회 규칙을 습득하기 시작한다.

  • 발달특징 : 근육 발달, 인지적 성장, 언어 발달, 사회성 발달
  • 발달과업 : 식사, 수면, 배변 등의 기본 생활 습관 형성하기, 공동생활에 필요한 생활 습관 형성하기, 언어로 의사소통하기

유아기는 달리고 뛰어오르는 등 대근육 운동 기술은 급속하게 발달하는 반면에 손가락으로 물건을 집는 것과 같은 소근육 운동은 아직 발달이 미흡한 상태이다. 머리가 크고 하체가 짧은 아기 체형이 성인의 체형으로 바뀐다.

이 시기에는 논리적인 추론에 의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보고 듣는 것에 의존한다. 또한 물건들도 모두 생명이 있다고 생각해서 물건과도 대화한다.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이 자기와 다를 수도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유아기에는 놀이를 중심으로 다양한 신체 활동을 경험해본다는 식의 움직임 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지도해야 한다. 유아기의 체육 활동이 평생의 건강과 심신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