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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교육학 2. 스포츠 교육의 참여자 이해론(3)

스포츠 교육학

스포츠 교육의 참여자 이해론(3)

스포츠 학습자

2) 생애주기별 발달 특성

■ 아동기(6 ~ 11세)

스포츠 교육학에서 아동기는 만 6~11세까지로,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이다. 양육자 외의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사회성이 발달하기 시작하고, 운동 기술이  발달하며, 논리적 사고가 가능해진다.

  • 발달특징 : 신체 발달, 운동기능 발달, 지적흥미의 다양화, 또래집단 형성
  • 발달과업 :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기, 적절한 성 역할 학습하기, 기본적 기능 익히기, 도덕성의 기초 형성하기, 학습습관 형성하기

아동기는 신체의 발달속도가 느려지는 반면에 자기 통제력은 높아진다. 10~11세가 되면 사춘기로 접어들어서 신체가 갑자기 성장하고 성징이 나타난다.

논리적인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이 증가하고, 질문하고 탐구하며 행동에 옮기는 것을 학습하는 시기이다. 또래집단을 통해서 협동심과 사회성을 배우게 된다. 신체활동뿐만 아니라 지적 호기심과 탐구심이 왕성해지고, 행동이나 말씨와 마음 씀씀이가 하루가 다르게 성숙해진다.

아동기의 경험이 미래 생활에 영향을 크게 미치기 때문에 건강한 생활습관과 올바른 판단력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부모, 교사, 체육지도자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다.

■ 청소년기(11~19세)

청소년기는 만 12~19세까지로 급속한 신체적 변화에 따라 정서, 자아, 대인관계. 이성에 대한 태도와 행동에 변화를 갖는 발달단계이다. 성장급등과 2차 성징이 나타나고 추상적·가설적 사고를 통해 효율적으로 지적과업을 성취한다. 또한 또래들과 어울리면서 부모로부터 독립하려는 마음이 생겨난다.

  • 발달특징 : 급격한 신체적 성장, 성장 성숙, 인지발달, 가치관 형성
  • 발달과업 : 자아 정체감 형성하기, 신체적·지적·사회적·도적적 발달 이루기, 진로 탐색하기, 성인이 되기 위해 준비하기

청소년기는 신체의 성장과 성호르몬의 분비가 급격하게 증가하였으면서 혼돈과 탈의실 공포증을 경험하게 된다. 개인차가 심해서 자의식과 불안이 뒤섞이고, 남보다 다르고 싶으면서 한편으로는 남들과 똑같기를 원하는 모순 속에서 살고, 모든 사람들이 자기를 항상 지켜보고 있다는 착각을 하며 스스로가 특별한 사람이라고 느끼는 자기우화의 성향이 크다.

감정의 기복이 아주 심하고, 대인관계에서 느끼는 감정을 숨기기 위해서 엉뚱한 짓을 하기 때문에 상황이 더 나빠지고 어수선 해지는 악순환을 거듭하게 된다. 청소년기의 경험이 인격 및 태도 형성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므로 신체발달, 체력육성, 정서안정, 교우관계 개선, 여가선용, 자아실현등 바람직한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체육활동을 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 성년기(20~39세)

성년기는 만 20~39세까지로, 신체적·심리적으로 성숙되며 일생 중 가장활력이 넘치고 활동적인 시기이다. 직업인, 배우자, 부모로서의 새롭고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 발달 특징 : 결혼, 가정생활, 직업 생활, 책임 있는 사회 구성원
  • 발달 과업: 성인의 관점으로 사회적 가치 수용하기, 직업 선택하기, 이상적 배우자상 확립하기, 배우자 선택과 결혼, 책임 있는 시민으로서의 역할 수행하기, 개인적 신념과 가치체계 확립하기

성년기는 생물학적으로 이미 노화가 시작되었고, 사회적 책임과 영향력이 절정에 달하는 시기이다. 감각능력·지각능력·인지능력이 모두 하향곡선을 그리는 시기이지만, 그 저하되는 정도가 뚜렷하지 않다.

이 시기에는 개인의 가치와 목적을 설정하고 자신의 정체감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와 함께 사람이나 상황에 따라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유연하게 상황에 대처해나가야 하고,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늘려 여러 사람들과 접촉해야 하며, 사회에서 한두 가지의 역할이 아니라 수십 가지 서로 다른 역할을 해나가야 한다.

점차적으로 체력이 저하되고 생리적인 변화도 경험하게 된다. 체육활동이 이와 같은 현상을 극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 중년기

중년기는 만 40~59세에 이르는 시기로, 감각 능력의 감소로 지각 능력이 약화되고 기억력도 감소하며 여성의 폐경기와 남성의 갱년기 같은 중년의 위기가 나타나기도 한다.

  • 발달특징 : 신체적 노와 시작, 성격의 안정, 직업 안정 또는 직업 전환
  • 발달과업 : 행복한 결혼 생활 유지하기, 직업 생활 유지하기, 인생 철학 확립하기, 중년기의 위기 관리하기, 건강 약화에 대비한 심신 단련하기

■ 노년기(65세~)

노년기는 만 60세 이후부터 사망할 때까지를 말한다. 신체 능력과 감각·지각능력이 쇠퇴하며 의존성이 증가한다. 이러한 변화에 융통성 있게 대처하면서 건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발달특징 : 사회적 활동의 감소, 체력 저하, 운동 기능 감퇴, 감각 기능 퇴화
  • 발달과업 : 건강 관리하기, 은퇴에 적응하기, 신체적 노화를 긍정적으로 수용하기, 배우자 사별에 대해 준비하기, 여가 선용하기, 경제적 대책 마련하기, 자신의 죽음에 대해 준비하기

노년기에는 체력과 건강이 악화되고, 자녀의 출가와 직장에서의 은퇴로 인한 역할상실, 소득감소, 친지들의 죽음 등으로 인한 심한 상실감과 고독감에 휩싸이게 된다.

모든 감각과 반응이 둔화되고 자아의식의 발달이 고집으로 보인다. 보호자였던 자신이 피부양자가 되었다는 것이 한심스럽게 느껴지기도 한다. 치매, 고혈압, 당뇨병과 같은 노인성 질병에 걸리는 것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체육활동을 하는 것이다. 체육활동을 통해서 생활에 활력을 얻고, 노화를 지연시키며, 건강을 유지하고, 고독감과 우울감에서 해방되어 건강한 삶을 살도록 해야 한다.

지금까지 생애 주기별 신체활동에 대하여 알아보았다.